1depth

   홈

소프트웨어학부 전문프로그램 안내입니다.

2024년 7월 15일 개정

제1장 일반사항

  • 제1조(목적)
  • ① 본 내규는 인공지능융합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의 학사학위 과정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운영)
  • ①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는 학사학위 과정으로서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Bachelor of Engineering in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과 ‘일반 프로그램’(Bachelor of Engineering)을 각각 설치하여 운영한다.
    ②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의 학과장은 모든 프로그램을 주관하며,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 내에는 공학인증 업무를 담당하는 Program Director(이하 ‘PD’)를 별도로 둘 수 있다.
    ③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에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위원회와 교과과정위원회, 교육평가위원회 및 산학자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2.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평가·분석한다.
      3. 프로그램 교과과정을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에 적합하게 편성한다.
      4. 실험실습기자재 구입, 유지, 보수와 관련된 사항을 심의한다.
      5. 산학연 교류를 통하여 산업체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④ 프로그램 전체 교수진이 참여하는 교수회의를 통해 각 안건에 따라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하는 소위원회를 개최하고, 해당 소위원회의 실질적 운영을 위해 각 소위원회마다 1인의 교수를 위원장으로 지명하고 나머지 교수가 위원으로 활동한다. 산업체 전문가 4인 이상과 전체 교수진으로 구성된 산학자문위원회는 6년에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한다. 단, 산업체 전문가의 임기는 6년으로 하되, 연임 가능하다.
      1. 프로그램위원회: 교육목표 변경 및 프로그램 운영에 관련한 제반 사항 관리
      2. 교과과정위원회: 선후수교과목 및 설계교과목 등 교과목 관련 제반 사항 관리
      3. 교육평가위원회: e포트폴리오 및 CQI 등 교육평가 관련 제반 사항 관리
      4. 산학자문위원회: 산학자문회의 개최 및 산업체 의견 수렴
    ⑤ 교육목표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 및 개선은 별도의 시행세칙인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시행한다. [신설 2014. 7. 24.]
    ⑥ 학습성과의 성취도에 대한 측정 및 개선은 별도의 시행세칙인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 및 개선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시행한다. [신설 2014. 7. 24.]
    ⑦ 재학생의 학습 및 기타 활동에 대한 상담은 별도의 시행세칙인 ‘학생 상담 매뉴얼’에 의거하여 시행한다. [신설 2014. 7. 24.]
    ⑧ 재학생의 교과 이외 활동에 대한 관찰은 별도의 시행세칙인 ‘학생 관찰 매뉴얼’에 의거하여 시행한다. [신설 2014. 7. 24.]
  • 제3조(교과목)
  • ① 일반 프로그램과 관련된 교과목은 교양필수/교양선택/전공필수/전공선택으로 이수 구분하고,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과 관련된 교과목은 공학필수/공학선택으로 이수 구분한다.
    ② 설계가 포함된 교과목은 원칙적으로 설계 포트폴리오를 등록하도록 한다.
    ③ 캡스톤설계 교과목은 교과목을 총괄하는 교과목 담당교수와 학생들을 지도하는 졸업 논문 지도교수로 구분되어 운영하되, 졸업 논문 지도교수는 정규 수업시간 이외에 별도의 시간을 정하여 학생들을 지도한다.
  • 제4조(학생지도)
  • ① 지도교수 배정 시기는 2, 3, 4학년에 대해서는 1학기 시작 전, 신입생의 경우는 입학 직후로 한다.
    ② 지도교수는 지도학생들의 일반신상, 수강신청 및 학점관리, 진로 및 취업활동, 장학, 졸업논문 등을 상담하고 지도한다.
    ③ 지도교수는 매 학기 1회 이상의 수강지도를 하도록 하며 상담일지를 학생포트폴리오에 기록하고 보관한다.
    ④ 학생동아리 활동의 지도는 각 지도교수가 주관한다.
  • 제5조(장학규정)
  • ① 광운대학교 학칙 제12장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게시판 리스트
    종류 지급기준 선발기준
    수석 등록금전액 -신청자격: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7학점(4학년 12학점)이상, 평량평균이 3.0이상 인자
    - 장학금 배정단위를 각 학년별 인원수에 비례하여 나눈 후 학년별 성적순으로 선발
    참빛 등록금50%
    비마 등록금25%
    한울 A:등록금50%
    B:등록금25%
    - 신청자격 :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7학점(4학년 12학점)이상, 평량평균이 2.0이상 자
    - 품행이 타의 모범이 되며 가정형편이 곤란하여 등록금 마련이 어려우나학구열이 높은 학생으로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
    프론티어 등록금25% - 신청자격: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7학점(4학년 12학점)이상, 평량평균이 2.5이상인자
    - 학과에 대한 봉사정신이 투철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② 교외 장학금은 주어진 선발기준에 적합한 학생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한다.

제2장 일반 프로그램

  • 제6조(이수요건)
  • ① 일반 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위한 졸업요건은 광운대학교 학칙 제49조 1항에 따른다.
    ② 광운대학교 학칙 제64조 2항에 의거하여 캡스톤설계 심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③ [삭제 2014. 7. 24.]
    ④ 광운대학교 학칙 제65조 3항 및 ‘제2외국어졸업인증제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2012학년도 입학자부터 제2외국어졸업인증 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신설 2014. 7. 24.]
  • 제7조(학점인정)
  • ① 전입생 중 편입생은 전적 학교 인정학점 및 지정교과목표를 교무처에서 배부 받아 학과장 및 PD와의 면담 후 지정과목을 배정받는다.
    ② 광운대학교 학칙 시행세칙 제20조 1항에 의거하여 편입이전 학기의 교과목 중 지정받은 교과목을 필히 수강하여야 한다.

제3장 컴퓨터소프트웨어 프로그램

  • 제8조(이수요건)
  • ①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위한 졸업요건은 인공지능융합대학 공학프로그램 운영 규정 제3조 1항에 따른다. 자세한 졸업요건은 [별표1] 참고.[개정 2024. 07. 15]
    ②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공학필수 및 공학선택 과목을 포함하여 총 133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1. 필수교양, 균형교양, 기초교양, 공학주제 학점을 입학년도 기준에 맞게 이수하여야 한다.
게시판 리스트
졸업시점 전문교양 BSM 공학주제
수학 기초과학 소계 공학필수 공학선택 소계
2014년 18 21 9 30 59 3 62
24 12 6 18 55 5 60
2015년 18 12 6 18 55 5 60
2016년 18 최소6 최소3 18 3 57 60
* 경과 규정으로서, 2013년 (포함) 이전에 컴퓨터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소속된 기존 학생은 위의 두 가지 요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 기초과학의 경우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을 포함할 필요는 없다.

[삭제 2024. 07. 15]

  •   공학필수 교과목은 필수적으로 수강한다. 전문교양 교과목은 언어와 관련된 교과목을 제외한 다른 분야에서 최소 15학점 이상 이수한다. 또한 기초과학 교과목은 개설된 4개의 교과목 중 실험이 포함된 최소 1과목을 택하여 이수한다. [삭제 2021. 11. 3.]
      전문교양 및 BSM 과목은 학과의 과목수강을 원칙으로 한다. 단, 교직이수나 만석으로 학과 과목 수강이 불가할 경우에는 인공지능융합대학내의 타학과 또는 공과대학의 과목 수강도 인정한다. 단,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 교과목 인증구분 현황표에 의거한다.
      4. 공학주제 과목은 학과에 개설된 공학주제 과목의 수강이 원칙이다.
      5. 각 학생은 설계포트폴리오가 학생포트폴리오에 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한다.
      6. 각 학생은 수강상담을 포함하여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고 학생포트폴리오에 기록되어 있어야 한다.
      7. [삭제 2014. 7. 24.]
      8. [삭제 2014. 7. 24.]
      9. 각 학생은 이수체계 준수 제도에 의하여 선∙후수 요건이 강제된 교과목의 경우에는 반드시 선수 과목을 이수한 후에 후수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단, 교과목 담당 교수의 승인 시에는 예외적으로 선수 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에도 후수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교과과정 이수체계 및 교과과정표는 [별표 2] 참고.)
      10. 각 학생은 ‘이산수학’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 제9조(프로그램 이수표기)
  • ①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 이수표기에 관한 기본 사항은 인공지능융합대학 공학프로그램 운영 규정’ 제4조에 따른다.
    ②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의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에는 ‘공학사(컴퓨터소프트웨어)’을 표기하여 일반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과 구분한다.
  • 제10조(프로그램 신청 및 변경)
  • ①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의 신청 및 변경에 대한 기본 사항은 ‘인공지늉융합대학 공학프로그램 운영 규정’ 제5조 1항과 2항에 따른다.
    ② 2006학번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입학한 신입생은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에 전원 배정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일반프로그램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의 면담을 거쳐 4학년 1학기(이수학기기준 6학기) 수강정정기간 마감일까지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 포기에 관한 양식을 작성하여 이를 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④ [삭제 2014. 7.24.]
  • 제11조(전입생 수용정책)
  • ①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의 편입생, 전과생, 복학생 등의 전입생에 관한 수용정책의 기본 사항은 ‘인공지능융합대학 공학프로그램 운영 규정’ 제6조에 따른다.
    ② 전입생 중 편입생은 전적교 인정학점 및 지정교과목표를 교무처에서 배부 받아 학과장 및 PD와의 면담 후 지정과목을 배정받는다.
    ③ 광운대학교 학칙 시행세칙 제48조 1항에 의거하여 편입이전 학기의 교과목 중 지정받은 교과목을 필히 수강하여야 한다.
    ④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선택한 편입생과 전과생 중 전적대학(학과)에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우에는 공학인증학점 인정심사서를 학과사무실에 전입한 학기말까지 프로그램 선택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⑤ 편입생은 전적대학(학과)에서 공학교육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전적대학에서이수한 교과목 중 소속된 프로그램의 공학필수/공학선택 과목과 동일 혹은 유사교과목에 대해서는 다음의 각호에 의거하여 대체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1. 편입생 및 전과생이 전적대학 또는 학과에서 이수한 과목 중 대체교과목과 동일한 교과목은 우선 인정한다.
      2. 편입생 및 전과생이 전적대학 또는 학과에서 이수한 과목 중 대체교과목과 유사한 교과목은 전적대학 또는 학과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와 성적증명서를 검토하여 인정한다. 단 설계교과목은 설계포트폴리오를 첨부하여야 한다.
      3. 전적대학 또는 학과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은 대체교과목의 학점 수 이내에서 인정한다.
    ⑥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신청한 전입생의 원활한 프로그램 이수를 위해 정기적 상담 실시, 오리엔테이션 개최, 특별과정 개설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제12조(교외 이수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학점 인정)
  • ①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 중 국제기관 교환학생으로 파견된 학생에 대한 학점인정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광운대학교 규정 ‘국제기관 교환학생에 대한 내규’와 ‘국제기관 단기연수 및 학점인정에 대한 내규’에 따른다.
    ② 컴퓨터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 중 국제기관 교환학생으로 파견된 학생은 파견대학(학과)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소속된 프로그램의 공학필수/공학선택 과목과 동일 혹은 유사과목에 대해서는 대체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학점의 인정여부는 다음의 각 호와 같다.
      1. 파견대학(학과)에서 공학교육인증 유사프로그램이 실행될 경우에 한하여 파견대학(학과)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공학필수/공학선택 과목과 동일 혹은 유사교과목의 경우 대체교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2. 파견 교환학생의 경우 공학필수/공학선택 과목과 동일 과목 혹은 유사과목의 경우 공학인증학점 인정심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프로그램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승인될 경우에 한하여 공학필수/공학선택 과목의 대체과목으로 인정이 가능하다.
  • 제13조(프로그램 이수내규의 제․개정 절차)
  • ① 프로그램 이수내규의 제·개정은 프로그램 위원회의 의결에 따르며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검토 후 인공지능융합대학 학장의 승인을 거쳐 시행한다.

부칙

  • 제1조(시행일)
  • 이 내규는 2024년 7월 15일부터 시행한다.
  • 제2조(경과조치)
  • 이 내규에 의한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교육과정은 이 내규 시행일 현재 재학 중인 모든 학생에게 적용한다.
  • 제3조(규정폐지)
  • 이 내규의 시행과 동시에 기존의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운영 내규는 폐지한다.

[별표 1] [개정 2024. 7. 15]

  • 졸업요건
게시판 리스트
구분 기준 졸업이수학점 교양 전공
졸업요건 학점 공학필수 교과목
소프트웨어학부 2024학번
입학자
133학점
(필수 포함)
① 필수교양 13학점
② 균형교양 18학점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전공 전필포함
60학점
(설계 12학점 포함)
산학협력 캡스톤설계1,
산학협력 캡스톤설계2 중 택 1,
공학설계입문
2020학번~2023학번
입학자
133학점
(필수 포함)
① 필수교양 13학점
② 균형교양 9학점(5영역 중 3영역)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전공 전필포함
60학점
(설계 12학점 포함)
2019학번
입학자
133학점
(필수 포함)
① 필수교양 10학점
② 균형교양 12학점(6영역 중 4영역)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전공 전필포함
60학점
(설계 12학점 포함)
2017학번~2018학번
입학자
133학점
(필수 포함)
① 필수교양 10~13학점
② 균형교양 12학점(6영역 중 4영역)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전공 전필포함
60학점
(설계 12학점 포함)
2016학번
입학자
140학점
(필수 포함)
① 필수교양 4~7학점
② 균형교양 12학점(6영역 중 4영역)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2015학번
포함 이전입학자
140학점
(필수 포함)
① 전문교양 18학점
② BSM 12학점(이산수학 필수)

[별표 2]

  • 1. 이수체계도 [개정 2024.07.15]

  • 2. 선후수교과목표
게시판 리스트
선수과목 필수이수 후수과목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년 학기 교과목명
1 1 대학수학및연습1 1 2 대학수학및연습2
1 1 C프로그래밍 1 2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1 2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2 1 고급프로그래밍
3 2 컴퓨터그래픽스 4 1 컴퓨터애니메이션
4 1 네트워크보안 4 2 최신정보보안이론
1 1/2 공학설계입문 3 1 응용소프트웨어실습(전공필수)
3 1 응용소프트웨어실습 4 1/2 산학협력캡스톤설계1,2
2 2 선형대수학 3 2 빅데이터처리및응용
2 1 디지털논리 3 1 컴퓨터구조
2 2 시스템소프트웨어 3 1 운영체제
  • 3. 공학주제 교과과정표
게시판 리스트
구분 학년-학기 교과목명 이수 인증 학점 학점구성
(이론-실험-설계)
소계
공학기초 1-1,2 *공학설계입문 전선 공필 3 0-0-3 38
1-1 C프로그래밍 교필 공선 3 3-0-0
1-1 소프트웨어입문세미나 전선 공선 1 1-0-0
1-2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전선 기필 3 1-0-2
1-1,1-2 인공지능과컴퓨팅사고 교필 기필 3 3-0-0
2-1 리눅스활용실습 전선 공선 2 0-1-1
2-1 디지털논리 전선 공선 3 3-0-0
2-1 고급프로그래밍 전선 공선 3 2-0-1
2-1 웹프로그래밍 전선 공선 3 3-0-0
2-1 이산수학 전선 공선 3 3-0-0
2-2 자료구조실습 전필 공선 2 0-1-1
2-2 자료구조 전필 공선 3 3-0-0
2-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선 공선 3 3-0-0
2-2 시스템소프트웨어 전선 공선 3 3-0-0
2-2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 전선 공선 3 3-0-0
공학일반 3-1 응용소프트웨어실습 전필 공선 3 0-2-1 27
3-1 운영체제 전선 공선 3 0-2-1
3-1 데이터베이스 전선 공선 3 3-0-0
3-1 컴퓨터구조 전선 공선 3 3-0-0
3-1 데이터통신 전선 공선 3 3-0-0
3-1 알고리즘 전필 공선 3 2-0-1
3-1 가상세계 전선 공선 3 3-0-0
3-1 모바일프로그래밍 전선 공선 3 3-0-0
3-2 프로그래밍언어론 전선 공선 3 3-0-0
3-2 인공지능 전선 공선 3 3-0-0
공학심화 3-2 빅데이터처리밎응용 전선 공선 3 3-0-0 55
3-2 심화전공실습1 전선 공선 3 0-1-2
3-2 컴퓨터그래픽스 전선 공선 3 3-0-0
3-2 컴퓨터네트워크 전선 공선 3 3-0-0
3-2 컴퓨터비전 전선 공선 3 3-0-0
4-1 기계학습 전선 공선 3 3-0-0
4-1 컴파일러 전선 공선 3 2-0-1
4-1 산학협력캡스톤설계1 전선 공필 3 0-0-3
4-1 컴퓨터애니메이션실습 전선 공선 2 0-1-1
4-1 컴퓨터애니메이션(구,게임공학) 전선 공선 3 3-0-0
4-1 네트워크보안 전선 공선 3 3-0-0
4-1 무선네트워크 전선 공선 3 3-0-0
4-1 소프트웨어공학 전선 공선 3 2-0-1
4-1 딥러닝실습 전선 공선 2 0-0-2
4-2 정보시스템응용 전선 공선 3 3-0-0
4-2 최신정보보안이론 전선 공선 3 3-0-0
4-2 미래네트워크특강 전선 공선 3 3-0-0
4-2 혼합현실 전선 공선 3 3-0-0
4-2 산학협력캡스톤설계2 전선 공필 3 0-0-3
합계 120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