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15일 개정
제1장 일반사항
종류 | 지급기준 | 선발기준 |
---|---|---|
수석 | 등록금전액 | -신청자격: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7학점(4학년 12학점)이상, 평량평균이 3.0이상 인자 - 장학금 배정단위를 각 학년별 인원수에 비례하여 나눈 후 학년별 성적순으로 선발 |
참빛 | 등록금50% | |
비마 | 등록금25% | |
한울 | A:등록금50% B:등록금25% |
- 신청자격 :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7학점(4학년 12학점)이상, 평량평균이 2.0이상 자 - 품행이 타의 모범이 되며 가정형편이 곤란하여 등록금 마련이 어려우나학구열이 높은 학생으로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 |
프론티어 | 등록금25% | - 신청자격: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7학점(4학년 12학점)이상, 평량평균이 2.5이상인자 - 학과에 대한 봉사정신이 투철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
제2장 일반 프로그램
제3장 컴퓨터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졸업시점 | 전문교양 | BSM | 공학주제 | ||||
---|---|---|---|---|---|---|---|
수학 | 기초과학 | 소계 | 공학필수 | 공학선택 | 소계 | ||
2014년 | 18 | 21 | 9 | 30 | 59 | 3 | 62 |
24 | 12 | 6 | 18 | 55 | 5 | 60 | |
2015년 | 18 | 12 | 6 | 18 | 55 | 5 | 60 |
2016년 | 18 | 최소6 | 최소3 | 18 | 3 | 57 | 60 |
* 경과 규정으로서, 2013년 (포함) 이전에 컴퓨터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소속된 기존 학생은 위의 두 가지 요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 기초과학의 경우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을 포함할 필요는 없다. |
[삭제 2024. 07. 15]
부칙
[별표 1] [개정 2024. 7. 15]
구분 | 기준 | 졸업이수학점 | 교양 | 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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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요건 학점 | 공학필수 교과목 | ||||
소프트웨어학부 | 2024학번 입학자 |
133학점 (필수 포함) |
① 필수교양 13학점 ② 균형교양 18학점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
전공 전필포함 60학점 (설계 12학점 포함) |
산학협력 캡스톤설계1, 산학협력 캡스톤설계2 중 택 1, 공학설계입문 |
2020학번~2023학번 입학자 |
133학점 (필수 포함) |
① 필수교양 13학점 ② 균형교양 9학점(5영역 중 3영역)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
전공 전필포함 60학점 (설계 12학점 포함) |
||
2019학번 입학자 |
133학점 (필수 포함) |
① 필수교양 10학점 ② 균형교양 12학점(6영역 중 4영역)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
전공 전필포함 60학점 (설계 12학점 포함) |
||
2017학번~2018학번 입학자 |
133학점 (필수 포함) |
① 필수교양 10~13학점 ② 균형교양 12학점(6영역 중 4영역)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
전공 전필포함 60학점 (설계 12학점 포함) |
||
2016학번 입학자 |
140학점 (필수 포함) |
① 필수교양 4~7학점 ② 균형교양 12학점(6영역 중 4영역) ③ 기초교양 12학점(이산수학 필수) |
|||
2015학번 포함 이전입학자 |
140학점 (필수 포함) |
① 전문교양 18학점 ② BSM 12학점(이산수학 필수) |
[별표 2]
선수과목 | 필수이수 | 후수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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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 학기 | 교과목명 | 학년 | 학기 | 교과목명 | |
1 | 1 | 대학수학및연습1 | 1 | 2 | 대학수학및연습2 | |
1 | 1 | C프로그래밍 | 1 | 2 |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 |
1 | 2 |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 2 | 1 | 고급프로그래밍 | |
3 | 2 | 컴퓨터그래픽스 | 4 | 1 | 컴퓨터애니메이션 | |
4 | 1 | 네트워크보안 | 4 | 2 | 최신정보보안이론 | |
1 | 1/2 | 공학설계입문 | 3 | 1 | 응용소프트웨어실습(전공필수) | |
3 | 1 | 응용소프트웨어실습 | 4 | 1/2 | 산학협력캡스톤설계1,2 | |
2 | 2 | 선형대수학 | 3 | 2 | 빅데이터처리및응용 | |
2 | 1 | 디지털논리 | 3 | 1 | 컴퓨터구조 | |
2 | 2 | 시스템소프트웨어 | 3 | 1 | 운영체제 |
구분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이수 | 인증 | 학점 | 학점구성 (이론-실험-설계) |
소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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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기초 | 1-1,2 | *공학설계입문 | 전선 | 공필 | 3 | 0-0-3 | 38 |
1-1 | C프로그래밍 | 교필 | 공선 | 3 | 3-0-0 | ||
1-1 | 소프트웨어입문세미나 | 전선 | 공선 | 1 | 1-0-0 | ||
1-2 |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 전선 | 기필 | 3 | 1-0-2 | ||
1-1,1-2 | 인공지능과컴퓨팅사고 | 교필 | 기필 | 3 | 3-0-0 | ||
2-1 | 리눅스활용실습 | 전선 | 공선 | 2 | 0-1-1 | ||
2-1 | 디지털논리 | 전선 | 공선 | 3 | 3-0-0 | ||
2-1 | 고급프로그래밍 | 전선 | 공선 | 3 | 2-0-1 | ||
2-1 | 웹프로그래밍 | 전선 | 공선 | 3 | 3-0-0 | ||
2-1 | 이산수학 | 전선 | 공선 | 3 | 3-0-0 | ||
2-2 | 자료구조실습 | 전필 | 공선 | 2 | 0-1-1 | ||
2-2 | 자료구조 | 전필 | 공선 | 3 | 3-0-0 | ||
2-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전선 | 공선 | 3 | 3-0-0 | ||
2-2 | 시스템소프트웨어 | 전선 | 공선 | 3 | 3-0-0 | ||
2-2 |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 | 전선 | 공선 | 3 | 3-0-0 | ||
공학일반 | 3-1 | 응용소프트웨어실습 | 전필 | 공선 | 3 | 0-2-1 | 27 |
3-1 | 운영체제 | 전선 | 공선 | 3 | 0-2-1 | ||
3-1 | 데이터베이스 | 전선 | 공선 | 3 | 3-0-0 | ||
3-1 | 컴퓨터구조 | 전선 | 공선 | 3 | 3-0-0 | ||
3-1 | 데이터통신 | 전선 | 공선 | 3 | 3-0-0 | ||
3-1 | 알고리즘 | 전필 | 공선 | 3 | 2-0-1 | ||
3-1 | 가상세계 | 전선 | 공선 | 3 | 3-0-0 | ||
3-1 | 모바일프로그래밍 | 전선 | 공선 | 3 | 3-0-0 | ||
3-2 | 프로그래밍언어론 | 전선 | 공선 | 3 | 3-0-0 | ||
3-2 | 인공지능 | 전선 | 공선 | 3 | 3-0-0 | ||
공학심화 | 3-2 | 빅데이터처리밎응용 | 전선 | 공선 | 3 | 3-0-0 | 55 |
3-2 | 심화전공실습1 | 전선 | 공선 | 3 | 0-1-2 | ||
3-2 | 컴퓨터그래픽스 | 전선 | 공선 | 3 | 3-0-0 | ||
3-2 | 컴퓨터네트워크 | 전선 | 공선 | 3 | 3-0-0 | ||
3-2 | 컴퓨터비전 | 전선 | 공선 | 3 | 3-0-0 | ||
4-1 | 기계학습 | 전선 | 공선 | 3 | 3-0-0 | ||
4-1 | 컴파일러 | 전선 | 공선 | 3 | 2-0-1 | ||
4-1 | 산학협력캡스톤설계1 | 전선 | 공필 | 3 | 0-0-3 | ||
4-1 | 컴퓨터애니메이션실습 | 전선 | 공선 | 2 | 0-1-1 | ||
4-1 | 컴퓨터애니메이션(구,게임공학) | 전선 | 공선 | 3 | 3-0-0 | ||
4-1 | 네트워크보안 | 전선 | 공선 | 3 | 3-0-0 | ||
4-1 | 무선네트워크 | 전선 | 공선 | 3 | 3-0-0 | ||
4-1 | 소프트웨어공학 | 전선 | 공선 | 3 | 2-0-1 | ||
4-1 | 딥러닝실습 | 전선 | 공선 | 2 | 0-0-2 | ||
4-2 | 정보시스템응용 | 전선 | 공선 | 3 | 3-0-0 | ||
4-2 | 최신정보보안이론 | 전선 | 공선 | 3 | 3-0-0 | ||
4-2 | 미래네트워크특강 | 전선 | 공선 | 3 | 3-0-0 | ||
4-2 | 혼합현실 | 전선 | 공선 | 3 | 3-0-0 | ||
4-2 | 산학협력캡스톤설계2 | 전선 | 공필 | 3 | 0-0-3 | ||
합계 | 120 |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