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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학부 대학원 소개입니다.

  • 컴퓨터과학과

    학과소개

    컴퓨터과학과는 30년 이상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과학에 관련된 기초이론, 응용 및 실습 등을 통하여 정보사회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과학과는 최근 멀티미디어 실습을 위한 각종 최신의 장비를 보강함으로써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의 각종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및 타이틀 제작 등이 가능하게 되었다. 각 연구실의 장비는 최신 설비로서 다양한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고 각종 학회와 심포지움, 세미나를 개최하여 학문 연구에 활발한 진행을 보이고 있으며 많은 산업체, 기관, 연구소 등과의 협력체제를 갖추어 우수한 인력배양에 노력하고 있다.

  • 학과교육목적
  • 정보화사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정보기술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의 중요성이 매우 크게 대두되고 잇는 오늘날, 대학원 컴퓨터과학과는 이러한 정보화 요구에 부응하여, 현재의 컴퓨터과학 분야의 기반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과학기술의 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고 나아가 새로운 실용적 기술 연구 및 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컴퓨터과학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학과교육목표
  • 1. 창의적 연구 인력의 양성 : 컴퓨터 과학분야의 학문적, 기술적 문제들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연구인력을 양성한다.
  • 2. 실용적 기술 전문인 양성 : 실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 연구 및 개발 능력을 갖춘 기술 전문인을 양성한다.
  • 연혁
    • 1971 전자계산학과로 신설
    • 1980 석사과정 신설
    • 1982 박사과정 개설
    • 1998 컴퓨터과학과로 명칭 변경
  • 교과과정
  • 석사과정
  • (석사) 운영체제 특론Ⅰ(Advanced Operating System I) Control Processes, Concurrent Processes, Scheduling Algorithms, Computer Sequencing 문제들의 확률모형과 Resource Management에 관한 Topic를 연구한다.

    (석사) 컴퓨터네트워크 특론 I(Topics in Computer Networks I) Network Topology와 Physical Layer, Network Layer 등 7개의 Layer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석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특론 I(Topics in Database System I) Database System개념, Physical Data Organization, The Network Model, DBTG Proposal, Hierarchical Model, Relational Model, Relational Query Language등을 연구한다.

    (석사) 프로그래밍 언어특론 I(Topics in Programming Languages I) Programming Languages의 설계상의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Modularity, Abstraction, Applicative Model과 Data Flow Model 및 Parallel Processing에 관하여 연구한다.

    (석사) 알고리즘 특론 I(Topics in Algorithm I) Data Structure와 수학적 전개, Algorithm 분석기법, NP-Problem, Parallel Algorithm에 관하여 연구한다.

    (석사) 소프트웨어 공학 특론 I(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I)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Software Life Cycle의 단계별 방법론, Program Documentation Debugging과 Testing에 대하여 연구한다.

    (석사) 컴퓨터 구조 특론 Ⅰ(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Ⅰ) Machine Code Generation, Data Representation, Microprocessor Architecture, Memory Input/Output Processing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석사) 인공지능 특론 Ⅰ(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Ⅰ) 인공지능의 기본이론 및 추론방법 등을 고찰한다.

    (석사) 로보틱스 Ⅰ(Robotics Ⅰ) Robotics에서 주요연구분야인 Mechanical Design, Servo Controls Sensor Design, Object Recognition, Automatic Planning, Error Recovery 등의 고찰하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석사) 수치해석특론 Ⅰ(Topics in Numerical Analysis Ⅰ) 이 과정은 광범위하게 사용한 수학적 방법인 계산에서의 오차문제, 다항식의 근사치와 보간법, 수치미분과 적분, 상차분 방정식의 수치해, 차분 모델과 비선형, 곡선형 등을 연구한다.

    (석사) 계산이론 Ⅰ(Computational Theory Ⅰ) Hierarchy Theorems, Nondeter Nonderterministic, Hierarchies Union Theorems, Axiomatic Complexity Theory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석사) 컴퓨터 그래픽스 Ⅰ(Computer Graphics Ⅰ) 이 과정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자료구조나 시스템구조에 대한 선별된 주제의 논의, 적당한 2차원 3차원 수학적 방법과 Scaling Translation, Rotating, Clipping, Windowing과 Hidden Line Removal 기법 등 유용한 그래픽 장치를 포함한 응용력이 포함된다.

    (석사) MIS 특론 Ⅰ(Topics in MIS I) MIS의 소개, Problem Soving, Decision Making, Data Base Management System Concepts, Management Science등을 연구한다.

    (석사) 데이터 통신 특론 Ⅰ(Topics in Data Communication)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터미널간의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데이터통신의 개요, 통신부호, 통신망 구성, 에러정정방식, 프로토콜, OSI 참조모델 등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디지털 통신 시스템 Ⅰ(Digital Communication System Ⅰ) 디지털 전송, 데이터 교환, 컴퓨터통신망, 부화화 이론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마이크로 프로세서 응용(Advanced Microprocessor Application)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이론 및 시스템구성에 필요한 Interface에 대한 연구,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한 응용분야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컴파일러 설계 특론 Ⅰ(Topics in Compiler Construction Ⅰ) Lexical Analysis, Context-Free Grammar, Top-Down Syntax Analysis, Bottom-up Syntax Analysis, Code Generation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분산처리 시스템 특론(Topics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Ⅰ) 분산처리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시스템구성, 분산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구성, 통신망, 분산운영 체제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석사) 병렬 처리론(Parallel processing) 병렬처리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병렬 처리이론, 입출력 장치의 병렬처리구성, 프로세서 구성 등에 관해 연구한다.

    (석사) CAD/CAM 특론 Ⅰ(Topics in CAD/CAM Ⅰ) CAD/CAM과 연관된 Hardware장치인 Interactive Graphics Terminals, Digitizers, Plotters 등의 응용을 고찰하고 Tracking System, Framed Dome Structrues, Architectural Engineering Design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석사) 정보 통신 특론(Topics in Information Communication) 프로토콜의 구조, 네트워크 접근 프로토콜, Internetworking 전송 프로토콜, 응용 프로토콜, 종합정보 통신망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시스템성능평가(Computer System Performance Analysis) 다양한 시스템 성능평가 기법들과 도구들, 성능 평가 범위, 시뮬레이션, 큐잉모델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네트워크 응용(Network Application) 음성 및 화상통신, 원격회의, 정보서비스 등 컴퓨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병렬 전산기 구조론 Ⅰ(Parallel Computer ArchitectureⅠ) 병렬 처리 시스템의 기본 개념의 이해와 병렬 구조의 향상을 위한 구조 및 이론을 연구한다.

    (석사) 병렬 알고리즘 Ⅰ(Parallel AlgorithmⅠ) 효율적인 병렬 알고리즘의 유도와 대상 병렬 처리 시스템의 특성에 알맞은 알고리즘 구조를 연구하고, 성능분석능력을 배양한다.

    (석사) 병렬 컴파일러 Ⅰ(Parallel CompilerⅠ) 병렬성에 대한 정의와 종속성 분석이론과 병렬성의 탐지에 나타나는 알고리즘들을 소개하고, 병렬 아키텍처를 기초로 하여 병렬언어에 대한 컴파일러와 병렬컴퓨터를 연계해 연구한다.

    (석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Ⅰ(Object-Oriented ProgrammingⅠ)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기 위한 클래스, 정보은닉, 상속 등의 개념과 모듈, 컴포넌트 프로그래밍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병렬프로그래밍 언어론 Ⅰ(Parallel Programming languageⅠ) 병렬 컴파일러를 이용해 병렬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습득하며 병렬처리 이론과 병렬 컴퓨터의 구성에 따른 병렬 프로그래밍을 연구한다.

    (석사) 영상 처리 특론(Topics in Digital Image Processing) 디지털 영상을 컴퓨터에 의해 변형시키는 영상처리와 디지털 영상에 대한 내용을 추출하고 인식하는 영상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구현해 보며 현재의 실세계에 적용되고 있는 응용 분야를 고찰한다.

    (석사)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론 Ⅰ(Software Quality ManagementⅠ) 소프트웨어 분석, 설계, 코딩과 각 단계에 적용되는 정형기술, 다단계 시험전략, 개발표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는 프로시듀어의 측정과 보고 메카니즘 등에 관해 연구한다.

    (석사) 소프트웨어 설계 도구 Ⅰ(Software Design ToolⅠ) 소프트웨어 설계 단계의 핵심이 되는 자료구조, 프로그램구조, 세부절차 등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등을 소개하고, 기술적 관점인 자료설계, 구조설계, 절차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등을 Case Study를 통해 학습한다.

    (석사) 공간 데이터 베이스 Ⅰ(Spatial Database SystemⅠ) 기존의 실수나 문자와 같은 1차원 데이터 뿐 만 아니라 공간성을 가지는 2차원 이상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 처리하기 위한 방법들을 연구한다.

    (석사) 실시간 시스템 Ⅰ(Realtime SystemⅠ) 프로세서 스케쥴링(EDF, RM), 실시간 통신(RIP, RICP, RISP), End-to-End QOS, 패킷 스케쥴링 등을 연구한다.

    (석사)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 Ⅰ(Multimedia Database SystemⅠ)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모델, 질의어, 프리젠테이션, 저장구조, 동기화, 동시성제어, 회복기법 등을 연구한다.

    (석사)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Ⅰ(Artificial Intelligent Database SystemⅠ) 지식표현, 기계학습, 전문가 시스템, 탐색기법 등과 같은 인공지능 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들을 데이터베이스와 결합하여 높은 수준의 분야를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석사) Unix 시스템 특론 Ⅰ(Topics in Unix SystemⅠ) Software 도구로서의 관점에서 File System, Token Ring과 Signal, Timers, Cracking Shells과 같은 Asynchronous Event에 관해 연구한다.

    (석사) 객체지향 소프트웨어공학(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객체지향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요구되는 객체지향 분석, 설계, 그리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들과 객체지향의 기본이 되는 정의, 표기법, 접근법 등에 관해 연구한다.

    (석사) 디지털 방송 및 TV Ⅰ(Digital Broadcasting TV Ⅰ) 디지털 방송과 디지털 TV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소개한다. 이를 위하여 MPEG-2, MPEG-4 등 동영상 압축 표준화 기술, 신호 처리, 동영상 처리 기법 및 디지털 데이터 전송 방식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석사) 멀티미디어 시스템 특론 Ⅰ(Topics in Multimedia SystemⅠ) 멀티미디어 컴퓨팅을 위한 하드웨어 시스템, 응용분야에 대해서 살펴본다. 하드웨어 분양에서는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 및 이미지 등이 처리되는 기본개념을 고찰하며, 시스템 측면에서는 운영체제, 통신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멀티미디어 역할에 대해서 고찰한다.

  • 석박 공통 과정
  • (석 박) 논문특별연구세미나(Lab seminar)

    (석 박) 정보 과학 특론(Topics in Information Science) 컴퓨터에 관한 모든 분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그 응용에 필요한 성능평가와 시뮬레이션의 개요를 다룬다.

    (석 박) 시스템이론 특론(Advanced Systems Theory) 현대의 복합적인 경영조직을 시스템이라는 관점에서의 통합적인 고찰 개념적, 분석적 접근방법론의 전개, 3대 시스템이론 즉, 시스템의 철학(Systems Philosophy), 시스템의 관리(Systems Management), 시스템의 분석(Systems Analysis)등을 중점으로 한 시스템 어프로우치(Systems Approach)와 이와 관련한 제 이론의 정립 등을 그 주요내용으로 한다.

    (석 박) 패턴 인식 특론(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패턴인식에서 사용되는 두가지 주요한 Decision Theoretcal Approach 및 Syntactic Approach를 연구하고, 패턴인식을 위한 자료의 Preprocessing 기법인 Dimensional Reduction, Feature Selection, Image Transformation, Image Enhancement등을 고찰한다
    (석 박) 큐잉 시스템 특론(Topics in Queueing Systems) 큐잉시스템의 개요와 Birth-Death Process Markovian Queueing Systems 및 응용에 관해 연구한다.
    (석 박) 컴퓨터 성능평가 특론(Topics in Computer Systems Performance Evaluation) Measurement, Simulation, Analysis Techniques, Workload Characterization등에 관한 기법들을 연구한다.

    (석 박) 조사 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조사방법론의 기초를 이해하고 그 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과학의 구조, 조사방법, 통계처리에 관한 내용을 연구한다.

    (석 박) 화상처리 특론(Topics in Image Information Processing) 디지털 영상에 대한 처리 및 분석에 대한 알고리즘들을 이해하고 각 응용분야에 사용되고 있는 실재 시스템들을 알아보며 이러한 시스템에 좀 더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에 관해 연구한다.

    (석 박)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특론(Topics in 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결정에 관한 기초이론과 인간의 의사결정에 관한 제반이론을 다룬다. 인간-컴퓨터 시스템의 상호관계를 규명하며, 정보시스템이 의사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학습한다. 인공지능기초와 전문가시스템 이론을 연구한다.

    (석 박) 신경회로망 특론(Topics in Neural Network) 신경 회로망의 기본개념, 뉴로 소프트웨어, 신경 회로망의 기본설계 원리와 개발된 뉴로 컴퓨터와 실제 응용에 대해 연구한다.

    (석 박) 인터넷 프로토콜 특론(Topics in Internet Protocol) OSI 모델과 TCP/IP 프로토콜에 대하여 살펴보고, IP Addressing, Subneting, Superneting, ICMP, IGMP, UDP, TCP, RIP, OSPF 등 다양한 프로토콜, 차세대 인터넷 IPv6, 소켓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연구한다. (석 박) 정보보호 특론(Topics in Information Security)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분야에 대해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암호 알고리즘 및 이를 활용한 암호 프로토콜, 응용들에 대해 연구한다.
  • 박사 과정
  • (박사) 세미나(Seminar) 컴퓨터 관련분야를 총망라한 Current Topic과 Future Topic으로 진행함.

    (박사) 운영체제특론 Ⅱ(Advanced Operating SystemⅡ) Control Processes, Concurrent Processes, Scheduling Algorithms, Computer Sequencing 문제들의 확률모형과 Resource Management에 관한 Topic를 연구한다.

    (박사) 컴퓨터 네트워크 특론 Ⅱ(Topics in Computer NetworkⅡ) 컴퓨터가 날이 갈수록 소형화되고 값이 훨씬 싸지고 더욱더 많아지므로 해서 사람들이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하는 망(Network)을 형성하는데 있다. Network Topology와 Physical Layer, Network Layer등 7개의 layer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박사)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특론 Ⅱ(Topics in Database SystemsⅡ) Relational Data Base에 대한 Design Theory, Query Optimization, Universal Relation, Concurrent Operations, Distributed Operations, Distributed Database Systems에 관해 연구한다.

    (박사) 수치해석 특론 Ⅱ(Topics in Numerical AnalysisⅡ) 이 과정은 광범위하게 사용한 수학적 방법인 계산에서의 오차문제, 다항식의 근사치와 보간법, 수치미분과 적분, 상차분 방정식의 수치해, 차분 모델과 비선형, 곡선형 등을 연구한다.

    (박사) 프로그래밍 언어 특론 Ⅱ(Topics in Programming LanguagesⅡ) Programming Languages의 설계상의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Modularity, Abstraction, Applicative Model과 Data Flow Model 및 Parallel Processing에 관하여 연구한다.

    (박사) 알고리즘 특론 Ⅱ(Topics in Algorithm Ⅱ) String Matching, Polynomials Matrices, Transitive Closure, Boolean Matrices Equivalence Relation과 NP hard 문제와 Approximation algorithm등을 연구한다.

    (박사) 소프트웨어 공학 특론 Ⅱ(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Ⅱ)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Software Life Cycle의 단계별 방법론, Program Documentation Debugging과 Testing에 대하여 고찰한다.

    (박사) 컴퓨터 구조 특론 Ⅱ(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Ⅱ) State Computer Parallel Computer, Overlap Pipeline Processing Interpretation, Microprogramming등을 연구한다.

    (박사) 인공 지능 특론 Ⅱ(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Ⅱ) 인공지능의 기본 이론 및 추론 방법 등을 고찰한다.

    (박사) 로보틱스 Ⅱ(Robotics Ⅱ) Robotics에서 주요연구분야인 Mechanical Design, Servo Controls Sensor Design, Object Recognition, Automatic Planning, Error Recovery등의 고찰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연구한다.

    (박사) 계산 이론 Ⅱ(Computational Theory Ⅱ) Hierarchy Theorems, Nondter Nondterministic, Hierarchies Union Theorems, Axiomatic Complexity Theory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박사) 컴퓨터 그래픽스 Ⅱ(Graph TheoryⅡ) Tree, Path, Circuit, Cutset와 Matrix에 관한 연구와 Isomorphic C, Planar와 Dual Graphs, Vector Space, Graph의 Matrix에 관해 연구한다.

    (박사) 데이터 통신 특론 Ⅱ(Advanced in Data CommunicationⅡ) 컴퓨터와 원거리에 산재해 있는 단말장치 또는 컴퓨터를 통신회선으로 접속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것으로 주요한 논제는 비동기 TDM Systems, Interfacing과 Data Concentration, Multiple Access Communication등이 있다.

    (박사) 디지털 통신 시스템 Ⅱ(Digital Communication System Ⅱ) 디지털 전송, 데이터 교환, 컴퓨터통신망, 부호화 이론에 대해 연구한다.

    (박사) 컴파일러 설계 특론 Ⅱ(Advanced in Compiler Construction Ⅱ) Lexical Analysis, Context-Free Grammar, Top-Down Syntax Analysis, Bottom-up Syntax Analysis, Code Generation에 대해 연구한다.

    (박사) 분산처리시스템특론 Ⅱ(Topics in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Ⅱ) 분산처리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시스템구성, 분산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구성, 통신망, 분산운영 체제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박사) CAD/CAM 특론 Ⅱ(Topics in CAD/CAMⅡ) CAD/CAM과 연관된 하드웨어 장치인 Interactive Graphics Terminals, Digitizers, Plotters 등의 응용을 고찰하고 Tracking System, Framed Dome Structures, Architectural Engineering Design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박사) 프로토콜공학(Protocol Electronics) Protocol Testing, High Performance Protocol Implementation, Distributed Processing 등에 관해 연구한다.

    (박사) 고속 통신 망(High Speed Communication Network) 고속 통신망을 구성하는 ATM, Fast Ethernet, Gigabit Ethernet, ATM LAN에 대해 연구한다.

    (박사) 광대역 통신망론(Broadband Telecommunication) 광전송망에 의한 동기식 전송방식과 B-ISDN 망을 중심으로 한 광대역 전송기술에 대한 연구와, 다양한 광대역 가입자망과 망관리 기법, 광대역망을 이용하는 고속 데이터 및 영상 서비스에 대해 연구한다.

    (박사) 이동통신론(Mobile Communication) PCS(Personal Communication Service), MSS(Mobile Satellite System), FPLMTS (Future Public Land Mobile Telecommunication System), UMTS(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 System)에 대해 연구한다.

    (박사) 병렬전산기 구조론 Ⅱ(Parallel Computer ArchitectureⅡ) 병렬 구조에 따른 병렬 컴퓨터의 구조와 병렬성 증대를 위한 구조를 사례 분석함으로서 차세대 병렬 처리 시스템의 방향을 연구한다.

    (박사) 병렬 알고리즘 Ⅱ(Parallel AlgorithmⅡ) 병렬 처리 시스템의 구조에 따른 병렬 알고리즘의 사례분석과 병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병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집중 연구한다.

    (박사) 병렬 컴파일러 Ⅱ(Parallel CompilerⅡ) 병렬성에 대한 정의와 종속성 분석이론과 병렬성의 탐지에 나타나는 알고리즘들을 소개하고, 병렬 아키텍처를 기초로 하여 병렬언어에 대한 컴파일러와 병렬 컴퓨터를 연계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박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론 Ⅱ(Obj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 Ⅱ) 객체지향 언어인 C++와 자바를 이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모듈, 컴포넌트 프로그래밍에 관해 연구한다.

    (박사) 병렬 프로그래밍언어론 Ⅱ(Parallel Programming Language Ⅱ) 병렬 컴파일러를 이용해 병렬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습득하며 병렬처리 이론과 병렬 컴퓨터의 구성에 따른 병렬 프로그래밍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박사) 병렬 처리론(Parallel Computing) 병렬 컴퓨터 구조 (SIMD, DM-MIMD, SM-MIMD), 병렬 컴퓨터 모델(BSP, Cinda, PRAM), 병렬 알고리즘, 병렬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을 연구한다.

    (박사)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론 Ⅱ(Software Quality ManagementⅡ) 소프트웨어 분석, 설계, 코딩과 각 단계에 적용되는 정형기술, 다단계 시험전략, 개발표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는 프로시듀어의 측정과 보고 메카니즘 등에 관해 연구한다.

    (박사) 소프트웨어 설계 도구 Ⅱ(Software Design ToolⅡ) 소프트웨어 설계 단계의 핵심이 되는 자료구조, 프로그램 구조, 세부절차 등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등을 소개하고, 기술적 관점인 자료설계, 구조설계, 절차설계, 인터페이스설계 등을 Case Study를 통해 학습한다.

    (박사) 공간 데이터베이스 Ⅱ(Spatial Database SystemⅡ) 지리정보 시스템, CAD/CAM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실생활에서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응용될 수 있는 분야를 연구한다.

    (박사) 실시간 시스템 Ⅱ(Realtime SystemⅡ) 프로세서 스케쥴링(EDF, RM), 실시간 통신(RIP, RICP, RISP), End-to-End QOS, 패킷 스케쥴링 등을 연구한다. (박사)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Ⅱ(Multimedia Database SystemⅡ) 멀티미디어 문서검색, 화상내용 검색 및 인식, 음향 검색, 하이퍼미디어의 검색에 필요한 최적화 기법 등을 연구한다.

    (박사)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Ⅱ(Artificial Intelligent Database SystemⅡ) 지식표현, 기계학습, 전문가 시스템, 탐색기법, 추론기법, 자연언어 이해 등 인공지능 연구의 일반적인 지식과 데이터베이스를 결합하여 좀 더 고 난이도의 학문을 연구한다.

    (박사) UNIX시스템 특론 Ⅱ(Topics in Unix SystemⅡ) Concurrent 측면에서의 Critical Section and Semaphores, Thread 간의 여러 가지 문제와 Communication 측면에서의 Client-Server Communication, Remote Procedure Calls 등에 관해 연구한다.

    (박사) 멀티미디어 시스템 특론 Ⅱ(Topics in Multimedia System Ⅱ)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등 여러 표현 매체를 복합적인 하나의 매체로 보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고,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이 복합 데이터의 표현을 위한 모델링 기법, 저장 기법, 통신 기법 등에 대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