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소프트웨어학부 일반프로그램 안내입니다.

게시판 리스트
과목명 과목설명
수치해석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공에 적합한 기본적 수치 해석 기법들을 학습하고, 공학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필수적인 수치 해석 기법들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산수학 집합이론, 관계, 순열과 조합의 개념과 그 응용, 그래프 및 트리, 전개함수, 재귀식, 유한 이산구조의 존재와 나열, 수리논리 등 알고리즘의 설계와 분석 그리고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쳐 필요한 추상적인 개념을 다룬다.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C 언어의 주요 구성 요소인 연산자, 배열, 포인터, 함수, 논리제어, 파일 입출력,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을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한다.
디지털논리실험 디지털 논리 게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에 수반된 논리를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실험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디지털 논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논리 회로를 설계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논리회로를 설계하기 위한 각종 실험 도구들을 사용해 각종 회로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과 컴퓨터 등 다양한 디지털 논리 회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고급프로그래밍실습 C++ 실습과 과제를 통한 고급프로그래밍 응용 기법을 익힌다. 객체지향 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념들을 강의한다. 실세계의 문제에 대한 분석 및 객체지향 접근방법의 이해를 통한 해결능력 배양하고 객체지향 언어의 문법과 활용 예를 습득하여 고급프로그래밍의 설계 및 구현능력을 배양한다.
리눅스활용실습 리눅스 시스템을 실습을 통하여 직접 설치한 후 그 시스템을 통하여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술들을 학습하고 설제 프로젝트를 구현을 통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논리 디지털 논리 게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에 수반된 논리를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실험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디지털 논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논리 회로를 설계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논리회로를 설계하기 위한 각종 실험 도구들을 사용해 각종 회로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과 컴퓨터 등 다양한 디지털 논리 회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고급프로그래밍 객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힌 후에 객체지향 개념인 클래스, 인스턴스, 객체, 상속, 다형성, 캡슐화 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필수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웹프로그래밍 오늘날 네트워크나 WWW상의 데이터를 교환하는 형식으로 가장 각광받는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에 대해 배우고 실질적으로 쓰이는 XML 구문과 DTD, XSL, CSS 등을 이용하여 실제 개발 을 가능하게 한다.
자료구조실습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자료구조들(배열,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해쉬 테이블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자료구조를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을 C++ 프로그래밍언어 및 개발도구로 이용하여 구현해봄으로써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능력을 향상시킨다.